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2023년6월부터 '만 나이'로 통일 | 관련법 개정안 법사위 통과

by 도시를 만드는 남자 2022. 12. 7.
반응형

 

한국식 나이 계산 방밥

 

2023년 6월부터 사법(私法)관계와 행정 분야에서 '만 나이' 사용이 통일된다고 합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7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만 나이 사용을 명확히 규정한 민법 일부개정법률안과 행정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오는 8·9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전망이다. 개정안은 공포 6개월 뒤 시행된다.

현재 법령상 나이는 민법에 따라 만 나이로 계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일상 생활에서는 출생한 날부터 바로 한 살로 여겨, 매 해 한 살씩 증가하는 이른바 '세는 나이'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일부 법률에선 현재 연도에서 출생 연도를 뺀 '연 나이'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간 이런 나이 계산과 표시 방식의 차이로 인해 사회복지·의료 등 행정서비스 제공 시 혼선이 빚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이날 전체회의를 통과한 민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나이 계산 시 출생일을 포함하고, 만 나이로 표시할 것을 명시했다. 다만 출생 후 만 1년이 지나지 않았을 때는 월수(月數·개월수)로 표시할 수 있다.

행정기본법 개정안은 행정 분야에서 나이를 계산할 때, 다른 법령 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생일을 포함해 만 나이로 계산·표시하도록 했다. 출생 후 1년이 지나지 않았을 때는 역시 월수(月數·개월수)로 표시할 수 있다.

 

만 나이는 출생 직후 0살에서 시작해 생년월일을 기점으로 1년이 지날 때마다 한 살씩 늘어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통용되고 있다.

너무 늦게 바뀌었지만, 앞으로 적용된 우리나라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3628651?cds=news_media_pc

 

ⓒ 하다

하다의 유용한 정보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구독은 항상 감사할 따름입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반응형